외국어 박사 CJGLS 박재광 부장의 공부법
외국어 박사 CJGLS 박재광 부장의 공부법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5.08.24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 전문기업 CJ GLS 경영전략팀 박재광(39) 부장은 외국어에 능통하다. 영어 외에도 중국어.일본어. 러시아어를 구사한다. 영어는 '모국어 수준'이고, 중국어와 일본어는 '괜찮게 하고', 러시아어는 '편안하게 할 정도'라고 한다.

최근 중국에서 열린 한 외국인 투자기업 모임 때는 한자리에서 미국.중국.일본 관계자를 동시에 상대해 주변을 놀라게 했다. 가끔씩 중국어나 일본어로 꿈을 꾸기도 한다.

박 부장은 "어학 실력은 타고난 게 아니라 꾸준히 공부한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가족을 따라 11세 때 미국으로 건너가 대학원까지 마쳤다. 이후 중국 베이징대, 일본 도쿄대, 러시아 모스크바대에서 각각 2년간 방문 연구원을 지냈다.

박 부장이 내세우는 외국어 학습 비법은 그 나라 말로 된 역사책을 소리내 읽는 것이다.

요즘도 박 부장은 매일 아침 2시간씩 10년이 넘어 표지가 닳은 영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 역사책을 큰 소리로 읽는다. 그는 "역사책 속에 정치.경제.문화 등에 관한 용어가 모두 들어 있어 외국어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말은 머리가 아니라 입. 혀. 코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리내 읽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외국어 회화책만 보면 틀에 박힌 대화를 하게 된다는 게 박 부장의 지적이다. 요즘 박 부장은 사내는 물론 외부 강연에도 나간다. 주제는 '21세기 유목민으로 살아가는 비결'이다.

그는 강의마다 "첫째 비결은 외국어"라고 말한다. 앞으로 살아가려면 유목민처럼 세계를 넘나들어야 하는데, 외국어 능력을 갖추는 게 필수라는 것이 강의 골자다. 박 부장은 "'외국어를 뗐다'는 표현은 위험하다. 외국어는 평생 공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