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바닥재 시장 동향
우크라이나 바닥재 시장 동향
  • 운영자
  • sh4330@empal.com
  • 승인 2004.05.29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동안 우크라이나 바닥재시장은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2003년 총 시장규모는 2억3천만~2억5천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물량기준으로 2003년 바닥재 시장규모는 총 3700만~3900만㎡에 달했으며, 이 중에서 리놀륨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었고, 이어서 코브롤린 제품, 모자이크 마루, 라미네이트 등의 순이다.

(단위 : 백만㎡)
-------------------------------------------------------
구분/ 판매량
-------------------------------------------------------
리놀륨(linoleum) 제품/ 17.5~18
코브롤린(kovrolin) 제품/ 12.5~13
목재 마루(parquet)/ 2~2.3
라미네이트(laminat) 제품/ 1.8~2
기타/ 3.5~4
-------------------------------------------------------

이처럼 우크라이나 바닥재시장에서는 플라스틱 바닥재가 압도적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이는 목재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에 맞기 때문이다.

바닥재중 우크라이나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것은 리놀륨(Linoleum) 소재의 제품이다. 리놀륨 바닥재는 외국업체에게 아주 유망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국내생산이 극히 부족해 수입의존도가 80~90%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에도 9개의 생산업체가 있어 2003년에 5100만㎡의 리놀륨제품을 생산했지만 생산설비가 노후화되어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다.

국내 생산업체중 가장 큰 것은 우크라이나-유고간 합작기업인 Vinisin인데, 이 공장은 2m 폭의 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제조업체들은 폭이 3m 이상인 제품은 생산하지 않고 있다.

우크라이나 공식통계에 따르면 2003년에 코브롤린(Kovrolin) 소재 바닥재의 수입이 45%나 증가했다. 이 제품도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아 우크라이나 시장에서 판매되는 코브롤린 소재 바닥재의 90%가 수입품이다. 이 바닥재는 사무실, 전시장, 호텔, 식당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이 분야에서의 건축붐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라미네이트(Laminate) 제품의 판매량도 최근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30~40%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리놀륨 제품은 가격이 낮기 때문에 향후 몇 년간은 가장 많이 판매될 것이나 점차 코브롤린 제품이나 라미네이트 제품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모자이크 마루(parquet)가 우크라이나 바닥재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3년에 약 15%로 추산되고 있다. 2003년에 모자이크 마루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8~10%가 성장해(수량 기준 150만~160만㎡, 금액 기준 1800만달러) 플라스틱 바닥재에 비하면 낮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우크라이나내에는 70여개의 모자이크 마루 생산업체가 있다. 모자이크 마루는 우크라이나에서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플라스틱 바닥재에 밀리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우크라이나인들의 소득수준이 향상되면 다시 모자이크 마루의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외국의 바닥재 공급업체들은 우크라이나시장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진출노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 결과 매년 우크라이나시장에는 새로운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하다.

리놀륨 및 라미네이트 제품의 주된 수입대상국은 유고, 벨로루시, 폴란드, 독일 등이고, 코브롤린 제품의 주요 수입대상국은 벨기에, 독일, 네덜란드 등이다. 라미네이트 제품으로 우크라이나 시장에 진출한 외국업체에는 PERGO (Sweden), HDM (Germany), WITEX (Germany), Unilin Décor (trade mark-Quick-Step- Belgium) 등이 있다.

우크라이나 시장에는 "Tarkett Sommer AG" International concern(독일, 프랑스, 룩셈부르크, 스웨덴 합작회사), "Forbo" Netherlands, "Juteks" Slovenia, "IVC" Belgium, "Domo Gent" Belgium, "Graboplast" Hungary, "Sintelon" Serbia, "Lentex" Poland, "Armstrong" USA, "Polyflor" UK, "Gerflor" France, "Sinteros" Russia 등 40여개의 바닥재 유통업체가 있다.

이 중에서 한가지 유형의 바닥재만을 취급하는 업체는 없다. 왜냐하면 가능하면 여러 가지의 바닥재를 다양한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개 수입업체들은 자체의 판매망을 직접 운영하고 있다.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분야는 리놀륨 제품과 코브롤린 제품 수입업체간 경쟁이며, 대량으로 구입하는 기업 소비자들에 대한 판매경쟁도 치열하다. 제품이나 공급업체를 홍보하는 주된 채널은 전문 전시회 참가, 제품설명회 개최, 가두 광고판, 라디오 및 전문지를 통한 광고 등이다.

우크라이나에서 개최되는 바닥재 관련 전문전시회는 수도인 키예프에서 매년 2회(춘계 및 추계) 개최되는 'Building and Architecture'가 있다.

* “Building and Architecture” Organizer: Kiev International Contract Fair
- Address: 39, Spasskaya St., Kiev, 04070, Ukraine
- Tel.: (38-044) 4619345/46
- Fax: (38-044) 461 9342
- Contact person: Mr. Oleg P. Koval'E-mail: build@kmkya.kiev.ua
- http://www.kmkya.kiev.ua

자료제공:코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