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쇼이 극장이 포르노 시비에 휩싸였다?
볼쇼이 극장이 포르노 시비에 휩싸였다?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5.03.2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 명성을 지닌 볼쇼이 극장이 포르노에 휩싸였다?면 믿겠는가? 사실은 그런 모양이다. 포르노 작가로 알려진 블라디미르 소로킨이 집필한 창작 오페라가 볼쇼이 무대에 올라가자 정통 볼쇼이 팬들이 발끈해 시위를 벌이고 있다.

`볼쇼이를 포르노에서 구하자`는 피켓을 든 시위대의 함성속에 볼쇼이극장이 지난 23일 소로킨의 창작 오페라 `로젠탈의 아이들`을 초연했다. `로젠탈의 아이들`은 복제로 재탄생한 차이코프스키, 모차르트, 바그너, 무소르그스키, 베르디 등 5명의 음악 거장의 삶을 다뤘는데 내용이 좀 요상하다.

구 소련사회가 붕괴되기 시작한 1991년 모스크바에 나타난 소위 로젠탈의 아이들은 모스크바 전철역에서 거리 음악회로 근근히 입에 풀칠하고 매춘부와 사랑에 빠진 16세의 모차르트를 제외한 나머지 음악가는 결국 포주가 독을 탄 보드카를 마시고 죽는다는 스토리다. 지독한 독설인데, 문제는 소로킨의 전작이다. 옛 소련 지도자인 스탈린과 흐루시초프의 동성애를 묘사한 소설 `푸른 지방(脂肪)` 등 파격적인 작품을 썼으며, 2002년 외설혐의로 고발됐다. 그러나 창작을 자유를 바탕으로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런 자유에 대해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계열의 청년단체가 오페라 공연 반대시위를 벌이고, 이 단체의 대표격인 바실리 야케멘코는 "볼쇼이극장이 포르노 작가이자 더러운 말을 써대는 사람에게 무대를 제공한 사실에 분노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시연회에 참석한 크렘린계 국가 두마(하원) 의원 4명도 공연이 채 끝나기도 전에 극장을 빠져나왔다. 이리나 사벨료바 의원은 "볼쇼이극장 무대에 왜 매춘부 합창단이 등장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성토했다. 다른 의원들 역시 노골적인 성애묘사가 있는 건 아니지만 저속한 내용과 아방가르드 음악 등 결점이 많다고 비판했다. 음악은 아방가르드 작곡가인 레오니드 데샨트니코프가 맡았다.

그러나 러시아 문화청의 미하일 슈비드코이는 "이 작품은 예술가와 국가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묘사한 사회성 짙은 작품이며, 이런 주인공들은 오페라 `카르멘` `나비부인`에도 나온다"며 음란성 여부는 법원이 결정할 문제라고 전제한 뒤 국가 두마는 검열권을 갖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