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선 글로벌 CEO 찾기가 너무 어렵다고?
한국에선 글로벌 CEO 찾기가 너무 어렵다고?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5.02.25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기업 인재들은 어느 정도 국제경쟁력을 갖고 있을까.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는 24일 ‘한국에서 인재 찾기의 어려움’이란 기사를 통해 “다국적 기업들이 한국에서 인재를 찾는 데 매우 고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아시아 3위의 경제대국인 한국에 최근 10년간 외국 기업의 진출이 크게 늘어났지만 한국인 최고경영자(CEO)를 채용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채용전문업체인 콘 페리 사의 한국지사장으로 러시아와 인도, 싱가포르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조너선 홈즈 씨는 “한국에서 고위급 인재 찾기는 러시아 인도는 물론이고 다른 어느 나라보다 힘들다”며 “5억 달러 규모의 회사를 맡길 만한 CEO를 찾는다면 적합한 인물은 4, 5명뿐”이라고 말했다. 그것도 5대 재벌 그룹에서 싹쓸이해서 남는 사람이 드물다고 지적하면서 그러다보니 몇 명의 한국인 CEO가 한국 내 다국적 기업에서 돌고 도는 실정 이라고 한탄했다.

가장 큰 문제는 언어구사력. CEO와 최고재무책임자(CFO) 등을 채용 알선하는 에곤 첸더 사의 사이먼 김 한국지사장은 “한국은 홍콩이 아니다”며 “영어는 한국에 오는 기업들에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기업문화도 걸림돌이다. 이 신문은 “한국의 재벌기업이 인재들을 꽉 쥔 상태에서 자신들의 조직문화에 맞게 길들인다”며 “재벌기업에서 20년 정도 일하면 외국 기업의 조직문화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했다.

이 때문에 카르티에, 로레알 등과 같은 다국적 기업은 아예 자사 전문가를 서울로 보낸다. 그렇지만 사람을 한국에 보내려면 또 한국적 풍토에서 생활을 해야 하는데, 그것 또한 만만치 않아 어려움이 적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렇다면 해법은 뭘까. 이 신문은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의 말을 인용해 “단번에 CEO를 영입하려 하지 말고 오랜 기간 한국에서 영업하면서 내부 인재를 발굴해 CEO로 키우라”고 조언했다. 결국 그것밖에 해법이 없는 걸까? 너무나 좁아터진 한국식 인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