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빼째르국립/므기모
[re] 빼째르국립/므기모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8.05.0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한국에서 고등학교3학년 재학중인 수험생입니다! 국제관계학 또는 저널리즘을 전공해서 국제기구로 진출할생각입니다.
-좋은 생각입니다. 열심히 하십시오

제가 고려대 언론학부를 목표로 공부하는중인데..최근 러시아로 예과 거친후에 본과진학하는 케이스를 접하게 되어서 이렇게 문의글올립니다.
- 유학 케이스로 한다면 예비학부를 거치면 본과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국제사무관을 목표로 생각하고 있기때문에, 국내 고려대등 유수대학의 학부자체가 과연 메리트가 있는지 회의감이 들었어요.
-국제사무관은 무엇을 뜻하는지.. 잘 모르겠어요.그래도 고려대 정도면 상당한 메리트를 갖고 있습니다.

랭킹 자체가 완전한 신뢰의 척도는 아니지만 세계에서 150?위권 대학에서, 게다가 학부 자체의 역사도 짧은 한국의 대학에서 공부할 필요가 있는가.
-잘못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한국인은 일단 한국의 대학에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유학을 하든, 학위를 받든 해야지요.

더더욱 본인은 한국에 들어와서 일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느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생각을 해볼 수 있는데, 유학을 한 사람을 유학한 국가에서 공무원으로 채용하기는 쉽지 않고.. 국제기구에 가더라도, 국적이 한국인 이상, 한국에서 진출하는 게 더 빠를 겁니다. 물론 여기는 실력이 뒷받침되야겠지만...

또한 러시아대학으로 진학하는 것도 예과를 거치면 생각보다 까다롭지 않은 것 같아서요. 제 친구가 고등학교 오면서부터 미국대학 진학을 목표로 SAT, 봉사 등 여러가지 준비하는 걸 봤는데 러시아 대학에서는 학생에게 일정수준 이상이면 특별한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다른 차원의 이야기로 생각해야 합니다. 미국 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그 친구들이 영어도 어느정도 되고, 입학전형도 사실상 미국 고등학교 졸업한 친구들과 같이 경쟁하는 형태로 이뤄진다고 봅니다. 그러나 러시아 대학은 예과를 거쳐 가는데, 그건 순전히 유학생 특별대우라고 봐야 합니다. 학과를 따라가는 것도 쉽지않고..들어가기는 쉽지만 정상적으로 졸업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먼저 대학리스트를 뽑아봤는데요,
1.므기모의 국제관계학부
2.므기모의 국제저널리즘
3.상트페테르부르크국립대학의 국제관계학
4. " 저널리즘
학부 졸업생의 사회진출도라던가 인지도등을 알수있을까요?
-므기모는 기본적으로 외교관 양성학교입니다. 여기를 나오면 대부분 러시아 외교관으로 등용됩니다. 유학생들은 다른 차원에서 다뤄지고요. 상트 국립대학은 학문을 하는 곳이지요. 졸업생들이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는 생각은 안듭니다.

예과는 9월부터 시작이라던데,고등학교 졸업장이 필요한 거라면 다음해에
예비학부에 입학 해야 하는 건가요? (그러니까 2009년)
-그렇습니다.

그리고 운영자님은 고려대보다 러시아대학에서 예과를 거쳐 공부하는것이 국제사무관을 준비하는 저에게 도움이 더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닙니다. 고려대를 나와서 러시아로 석사 박사학위 공부를 하러가든가, 가서 인턴쉽형식으로 러시아 전문가로 커는데 나을 것 같은데요.

또한 제친구가 예과를 거쳐 북경대 국제관계학원에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러시아의 므기모나 뺴쨰르보다 북경대가 더 나을까요?
-그런 자신이 어디 전문가를 원하느냐에 따라 다르젰지만, 중국에 관심이 있으면 중국에, 러시아에 관심이 있으면 러시아로 가는 것이지, 어디가 낫다고 이야기하기는 힘들 것 같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