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액체방사성 물질 방류로, 러시아도 화났다
일본의 액체방사성 물질 방류로, 러시아도 화났다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11.04.07 0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액체 방사성 물질의 방류로 한국을 비롯한 러시아와 중국 등 주변국이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자칫 한반도 주변 혹은 일본 주변에서 잡히는 어류 등 수산물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될 경우 일본산 수입 어류를 물론이고 알게 모르게 우리 식탁에 즐겨오르는 러시아산, 중국산 수산물에도 비상이 걸릴 전망이다.

외신에 따르면 세르게이 이바노프 러시아 부총리는 “(후쿠시마 원전 폭발이후)일본이 러시아 원자력 전문가 등과 적극 협력하지 않았던 점이 불만스럽다”고 밝혔다. 다른 고위급 관리는 “일본 원전에서 160㎞ 이내에서 어획활동을 하는 것은 극히 위험하다”며 우려했다.

푸틴 총리도 6일 후쿠시마 상황이 좋지 않다며 이와 관련해 일본에 인접한 극동 지역에서 방사성 물질 감시태세를 계속 강화해 나가도록 지시했다고 이타르타스 통신이 전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도 극동 사할린주의 호로샤빈 지사와 만나 일본 사태를 논의했다.

러시아와 중국은 이같은 중앙정부의 지대한 관심속에 주변 바닷물 오염여부를 철저하게 조사중인데, 아직은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상당기간 우리 식탁에 오르는 러시아산, 중국산 어류에 방사성 오염 사태가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한번 발생하면 대책이 없다는 점에서 예방조치가 꼭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일본측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이나 러시아와 방사성 물질 유출과 같은 민감한 사안을 사전에 협의하지 않아 불만이 높아진 것이다.

중국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일본이 태평양에 1만t의 핵 오염수를 배출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지리적으로 일본과 가장 가까운 한국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일본이 지금 주변국의 반발을 의식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제2, 제3의 유사 상황이 재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태평양 연안 국가들이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관영 통신 중국신문사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가 국제법 위반의 소지가 있다는 한국의 입장과 이를 반박하는 마쓰모토 다케아키 일본 외무상의 발언을 소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