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변호사 궁금증...
러시아변호사 궁금증...
  • 김지원
  • pobyche@empas.com
  • 승인 2009.04.06 10:11
  • 댓글 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서 법대를 졸업하고 변호사를 하고 있는데요..

1. 러시아변호사자격을 취득하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되나요. 시간 및 비용을 알고 싶습니다.

2. 저와 같은 경우가 있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3. 제가 러시아변호사자격을 취득한 후 러시아에서 일할 수 있을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운영자 2009-04-14 20:25:00
한국에서 사시에 합격한 뒤 미국으로 유학해 로스쿨 다니고, 미국 변호사 자격을 딴 분들도 있습니다. 아마 지금 변호사로 계시는 분들이 러시아 유학을 생각하는 것은 그런 차원이 아닐까요? 이런 분들이 많아진다면 러시아 법관련 분야는 더 풍성해지고,. 만족스런 법률 서비스가 이뤄지겠지요..

운영자 2009-04-14 20:23:45
이전에는 유리스트 자격을 갖고 한국에서 러시아 전문 변호사로 이름을 올린 분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전에는 괜찮았는데, 러시아 법이 바뀐 지금은 안된다고 합니다. 일찌감치 그쪽으로 눈을 뜬 분만 쉽게 그런 자격을 얻은 거지요..그러나 변호사 자격을 갖더라도 결국은 얼마나 일을 잘 하느냐인데, 그런 면에서는 당당하게 실력을 갖춰 자격에 걸맞는 분이 앞으로 장수하고 이름을 더 날리겠지요. 세상은 공평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하세요 2009-04-10 13:00:56
참고 하세요.
1. 국내에서 외국 변호사를 규율하는 외국법 자문사법에 정한 변호사 개념
1) “변호사”란 「변호사법」에 따른 변호사를 말한다.
2) “외국변호사”란 외국에서 변호사에 해당하는 법률 전문직의 자격을 취득하여 보유한 사람을 말한다.

2. 외국법 자문사법과 러시아 변호사법에 따른 러시아 변호사가 되는 과정
1) 러시아에서 법대(대학원)졸업(4년제 학사, 2년제 석사, 5년제 법대과정 상관없음)
2) 졸업 후 러시아 노동법상의 정식 실무 경력 2년 이상(단, 변호사 견습생인 경우 1년 이상, 법학박사 학위 이상의 학위 보유자는 실무 경력 없어도 됨)쌓아서 변호사법에 따른 시험 응시 자격을 갖춤
3) 러시아 지방변호사회가 주관하는 서류심사, 1차, 2차 변호사 시험 합격함
4) 러시아 지방변호사회 이사회에서 변호사 선서를 함(러시아변호사 자격 취득 기준일)
5) 러시아 지방변호사회에 회원 등록
5) 러시아 법무부에 변호사 등록 및 변호사증 교부
위 절차를 거쳐 정규 러시아 변호사로서 변호사협회의 감독과 변호사법과 변호사 윤리장전의 규율을 받으며 러시아변호사로서의 고유한 권리와 의무를 가지는 변호사로 활동 가능함

국내에서 법대를 졸업하고 연수원을 수료하였다면 러시아 현지 법학 박사과정에 입학하여 박사학위를 받은 후 곧바로 변호사 시험에 응시하여 시험 결과에 따라 자격 취득 여부가 결정됨. 박사 학위 수료까지는 최소 4년, 시험 합격에 소요되는 기간은 일률적으로 평가하기가 어려움. 현재까지 러시아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한국인은 하바롭스크주변회 소속 1인, 모스크바시변회 소속 1인, 모스크바주변회 소속 1인, 연해주변회 소속 1인 하여 총 4인으로 알고 있으며, 러시아에서 유학하고 10년 정도 러시아 생활을 하면서 시험을 통해 자격을 취득한 30대 후반에서 40대 중반의 연령대임.

3. 한국 변호사가 러시아에서 유학하거나 연수하며 러시아법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분들이 최근에 부쩍 늘었음.

4. 러시아변호사 자격 취득 후 러시아에서 러시아변호사로 활동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

운영자 2009-04-09 18:30:23
이런 이야기를 여기서 해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개인의 프라이버시도 있고 해서.. 율촌의 이모 변호사, 대륙의 김모 변호사 등은 뛰어난 러시아 변호사로 자리를 확고히 잡았습니다. 제가 모르는 다른 사람들도 물론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확실하게 러시아에서 변호사 혹은 유리스트 자격을 취득한 뒤 한국에서 활동 혹은 활동을 시도하고 있는지 궁금한 분들도 있습니다. 그 업계에서는 금방 알 수있겠지요..

앞서 거론한 분들이 변호사 자격을 딴 과정은 그야말로 법률아카데미(법률전문대학)을 정상적으로 졸업했거나, 유명대학에서 학사 편입후 석사 박사과정까지 거쳤습니다. 정상적인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변호사 자격을 따기에는 너무 시간이 걸리고..그래서 러시아에서 법과대학 석사과정을 거치거나, 법률아카데미에 편입해서 3~4년 다녀서 변호사(유리스트) 과정을 이수하는 게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변호사를 하면서 러샤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분이 이미 있었고, 그분들이 어디서 공부하는지는 잘 모르지만, 분명히 있었습니다. 또 러시아에서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일정 기간 법무법인에서 인턴 혹은 실습을 해야 합니다. 당연히 일하게 되겟지요. 그러나 한국에 돌아와서 한국 법무법인에서 러시아 전문변호사로 일하는 게 최종 목표 아닌가요???

운영자 2009-04-14 20:25:00
한국에서 사시에 합격한 뒤 미국으로 유학해 로스쿨 다니고, 미국 변호사 자격을 딴 분들도 있습니다. 아마 지금 변호사로 계시는 분들이 러시아 유학을 생각하는 것은 그런 차원이 아닐까요? 이런 분들이 많아진다면 러시아 법관련 분야는 더 풍성해지고,. 만족스런 법률 서비스가 이뤄지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