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와 서방측 크림반도 놓고 경제제재 맞대결, 누가 더 셀까?
러시아와 서방측 크림반도 놓고 경제제재 맞대결, 누가 더 셀까?
  • 이진희
  • jhnews@naver.com
  • 승인 2014.03.21 0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크림 합병 선언뒤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추가 제재 행보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오바마 미 대통령은 20일 제재 대상 러시아 정부 관료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산업 관련 제재를 포함시키는 등 추가제재 조치를 발표했다. 유럽연합측도 러시아를 주요 8개국(G8)에서 영구 퇴출시키고, 러시아 천연가스 수출 판로를 조이자는 제재안을 만지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유럽연합은 영국의 주도로 앞으로 25년간 러시아로부터의 에너지 공급을 줄여나가는 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한다. EU 정상들은 20~21일 벨기에 브뤼셀에 모여 미국 셰일가스와 이라크 천연가스 수입을 늘리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이날 의회 연설을 통해 G8에서 러시아를 영구 퇴출할 것을 주장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존에 밝혀온 대로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부과하기로 했다"며 "러시아 각 산업분야에 대한 제재를 허용하는 새로운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는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압박의 첫번째 단계로, 주력 에너지 산업이 포함돼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 관련 제재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제재는 러시아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글로벌 경제에도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푸틴 대통령 측근과 러시아 정부 관료를 포함한 20명과 이들을 지원해 온 러시아 17위 은행인 로시야 은행도 추가 제재한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지난 17일 푸틴 대통령 측근을 포함한 7명의 러시아 관료와 4명의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 등 11명을 자산동결 및 비자발급 중단 등의 제재대상으로 지정, 발표한 바 있다.

러시아도 미국과 유럽의 제재조치에 지지 않았다. 러시아 정부는 이날 미국의 제재부과에 대한 대응으로 9명의 미국 정부 관계자 및 의원들에 대해 같은 조치를 내린다고 발표했다. 세르게이 르야브코프 외무장관은 “미국이 대립을 지속한다면 러시아도 그에 대한 대응을 망설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그에 대응할 수 있는 광범위한 조치들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 정부가 제재 대상으로 발표한 제재 명단 9명에는 존 매케인 등 4명의 상원의원과 존 보이너 미 하원의장, 국가안전보장회의의 캐롤린 앳킨슨, 벤 로즈 부보좌관, 다니얼 파이퍼 수석 고문, 해리 리드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등이 포함됐다. XML           

러시아와 서방간의 맞대응 뒤편에서는 러시아 제재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러시아 자산가들의 투자가 많은 영국이다. 영국이 러시아 제재의 깃발을 들고 있는 만큼 우려의 목소리는 높을 수밖에 없다.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 올리가리히(신흥 재벌)들은 영국 부동산시장의 거물로, 1인당 평균 450만파운드(약 80억원)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학교의 러시아 학생 수는 지난해 25% 급증했다. 런던 증시에 상장된 러시아 기업은 53개. 시장 가치는 5000억달러(약 537조6500억원)에 달한다. 영국 경제제로서는 정치적 흐름과 달리, 속앓이가 심할 수밖에 없다.

한편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 앤 푸어스(S&P)도 러시아의 국가 신용등급을 강등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S&P가 러시아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stable)에서 부정적(negative)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20일 보도했다. 신용등급은 'BBB'로 유지됐다.

S&P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서방 세계의 제재로 정치적, 지정학적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미 러시아 경제를 약화시키고 향후 투자금 유입을 줄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규제개혁]당장 1100건 경제규제 없앤다(종합)

김정태 회장, 윤용로 행장 이임식에 깜짝 등장한 사연..美 기준금리 조기인상 가능성..트리플 약세[이모저모]朴대통령 '별 그대' 언급한 이유는안민수 삼성화재 사장 "해외사업 확대로 자산 100조원..떠나는 윤용로 외환은행장 "하나은행과 힘 합쳐야 한..해외여행, 한달 전에 계약 취소해도 '위약금 0원'정부 '기피부서' 보면 정책방향 보인다한은 부채 448조..5년전보다 46% 증가스왑시장 옐런충격 IRS↑ CRS↓ 장중 일부 되돌림

또다시 고개드는 '베스트 애널리스트' 무용론(뉴욕전망대)옐런 폭풍 후 다시 지표로롱숏 매니저 몸값은 천정부지..애널은 자리 걱정코스피, 기관·외국인 동반 매도..낙폭 확대[특징주]LG생활건강, 차석용 부회장 입지 축소?..4%대..[특징주]코웨이, 신고가..中 대기오염 수혜 기대[특징주]제로투세븐, 힘 못 받는 중국모멘텀..52주 신..[특징주]아미노로직스, 강세..카이스트 결핵 공포 확..KDB대우증권, 3월 해외선물 아카데미 개최[특징주]태양광株 동반 하락..中 태양광업체 부도 등삼성·LG, '게임의 룰' 바꿔야 산다갤럭시S5 출고가 80만원대? 삼성전자 "국내 출고가는 ..삼성전자, 역량 있는 중소기업 육성 나섰다1인창조기업 지원업종 및 스톡옵션 부여대상 대폭 확..삼성전자, 중국서 '별그대' 효과 노린다[가시뽑자..中企단체장이 뛴다]⑥소재규 완구조합 이..개인정보 유출에 뿔난 소상공인 "금융당국·카드사 뭐..식품가격 다시 꿈틀..CJ 다시다 8%대 인상작년 헛구역질·구토 등 부작용 보고 18만건..전년비 ..[퍼니지먼트]⑩ '유머 조개'로 대박난 사나이

레이싱 모델 허윤미, 육감...[이데일리 e뉴스 김민정 기자] 레이싱 모델 허윤미가 파격적인 화보를 . .고은아, '치마가 짧아서 바...배우 고은아가 19일 오전 서울 광진구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 . .허윤미, 보일듯 말듯 숨막...[이데일리 e뉴스 김민정 기자] 레이싱 모델 허윤미가 파격적인 화보를 . .야노시호 "사랑이, 세계적...이종격투기 선수 추성훈의 아내이자, 추사랑의 엄마인 야노시호가 모 . .김선아-정다혜 '섹시 뒤태 ...배우 김선아(왼쪽)와 정다혜가 20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동 라루체웨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