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 상륙함 러시아측에 인도, '조작법 배우러 러 해군이 떴다'
프 상륙함 러시아측에 인도, '조작법 배우러 러 해군이 떴다'
  • 이진희
  • jhnews@naver.com
  • 승인 2014.07.01 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가 우크라이나 사태로 판매 여부를 고민했던 미스트랄급 상륙함이 조만간 러시아측에 넘겨질 전망이다.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 해군은 프랑스 미스트랄급 상륙함 조작 방법을 배우기 위해 전문 병력 400여명을 30일 프랑스를 파견했다. 이들은 오는 10월 프랑스로부터 인도받을 프랑스 생나제르항에서 조작 방법을 익힌다고 한다. 상륙함을 건조한 STX 유럽 로랑 카스탱 사장은 현지 언론측에 "러시아 해군들이 정상 상황과 악조건하에서 어떻게 상륙함을 다루는지 배울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해군 병력은 자국 군함에서 숙박하면서 4개월 동안 조작 훈련을 받을 예정이다.

러시아 해군의 프랑스 방문은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로 최근 몇 차례 연기됐다. 프랑스는 지난 2011년 12억 유로(약 1조6천600억원)에 헬기 16대를 탑재할 수 있는 미스트랄급 상륙함 2척을 러시아에 판매하는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블라디보스토크'로 명명된 첫 번째 상륙함은 지난 3월 진수돼 운항 테스트까지 모두 통과하고 오는 10월 러시아에 인도될 예정이다.  프랑스는 또 '세바스토폴'로 이름 붙은 다른 한 척을 내년까지 러시아에 넘길 예정이다.

미국등 서방진영은 우크라이나 사태 발생 이후 군사 기술 유출, 러시아 해군 전력 강화 등을 이유로 프랑스 상륙함의 러시아 수출에 우려를 나타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최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을 만나 "큰 계약이고 프랑스 일자리에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일시 중지' 버튼을 눌러줬으면 한다"며 프랑스에 계약 중단을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프랑스는 거액의 위약금이 걸린 상륙함 공급 계약을 파기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