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사태, 휴전협정 후 불안하지만 뚜렷한 진정세
우크라 사태, 휴전협정 후 불안하지만 뚜렷한 진정세
  • 이진희
  • jhnews@naver.com
  • 승인 2014.09.11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친 러시아 무장세력(반군)과 정부군 사이 휴전협정이 체결된 뒤 우크라이나 사태가 진정국면에 들어섰다. 휴전협정 후에도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는 산발적인 교전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우크라이나와 서방국들은 휴전협정이 대체로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반군에게 잡혔던 우크라이나군 포로 1200여명은 석방됐다. 특히 페트로 포로셴코 대통령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9일에도 전화 접촉을 갖고 평화 정착 방안을 논의했다. 양 정상의 통화는 이달 들어서만 벌써 네 번째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0일 내각회의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 내에 주둔하던 러시아 병력 중 70%를 철군시켰다”며 “평화 협상의 미래가 낙관적이다”라고 말했다. 러시아군의 철수는 휴전 협정안 12개 항목중 우크라이나 정부의 핵심 요구 사항이었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그동안 수천 명의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으로 진입해 친러 반군을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러시아는 이를 반박하며 우크라이나 사태에 군사적으로 개입한 적이 없다고 항변해왔다.

포로셴코는 이날 회의에서 휴전 체제에 대한 불안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는 "휴전 체제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 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우크라이나는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지만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반군 진압 작전을 벌여온 동부 지역의 정규군 및 내무부 소속 부대 등을 이동 배치하고 있으며 최근 징집령을 통해 소집된 군인들을 그곳으로 파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반군이 주장하듯이 '공격을 위한 것이 아니라 효율적 방어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포로셴코 대통령은 민스크 휴전 협정에 따라 내주에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 일부 지역의 자치권 허용과 관련한 법안을 의회에 상정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휴전 협정이후 친러 반군들은 우크라이나 중앙 정부에 대한 태도를 누그러뜨리며 동료들에 대한 특별사면과 "특별 지위" 인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 특별 지위에서는 러시아어의 역할이 강화된 가운데 자치권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관련, 포로셴코 대통령은 "이 조치는 해당 지역에 우크라이나 영토 내에서의 특수지위를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 영토 통합성 문제에선 어떤 양보도 없을 것"이라면서 "새로운 연방화를 위한 국민투표는 고려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러시아는 우크라 사태 해결을 위해 동부지역에 특수 지위를 부여하는 새로운 연방제를 제시한 바 있다.

포로셴코 대통령은 또 러시아와의 국경 지역에 옛 소련 시절 핀란드가 건설했던 '마너하임 방어선'과 유사한 현대적 방어 시설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마너하임 방어선'은 1920~30년대 핀란드가 구 소련의 침공에 대비해 국경 지역에 설치했던 약 130km 길이의 대규모 방어시설이다. 이와 관련, 아르세니 야체뉵 우크라이나 총리는 약 6개월에 걸쳐 러시아와의 국경에 제대로 된 방어 시설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방어 시설 구축에는 약 40억 달러(약 4조1천억원)가 소요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