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시중은행 자금 부족은 320억달러, 중앙은행은 500억 달러를 푼다?
러 시중은행 자금 부족은 320억달러, 중앙은행은 500억 달러를 푼다?
  • 이진희
  • jhnews@naver.com
  • 승인 2014.10.22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방의 대 러시아 금융제재로 러시아 금융권은 자금(달러) 부족에 시달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서방의 주요 전문기관들이 일찌감치 예측한 것인데, 러시아 중앙은행의 조사로도 달러화 자금 부족분이 320억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하지만 이 정도의 자금부족이 러시아 금융시스템을 마비시키지는 못할 것이라는 게 러시아 중앙은행의 주장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은 21일 현지 30대 시중 은행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이들 은행에 필요한 달러화 자금 부족분이 320억달러(약 33조73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래서 개별 은행들이 자산과 부채간 만기 불일치(미스매칭)로 인해 일시적인 외화 유동성 부족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중앙은행은 이런 현상이 러시아 전체 금융시스템상의 문제로 번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앙은행은 일단 시중 은행들의 달러 유동성 경색을 덜어주기 위해 오는 2016년 말까지 외환 환매조건부 론(foreign-exchange repurchase loan)을 통해 최대 500억달러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 정도면 부족분 320억 달러를 충당하고도 남는다는 계산이다. 다만 500억 달러를 지원하면 보기에 따라서는 러시아 외환보유고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현재 러시아의 외환보유고와 금 보유고는 총 4517억달러 수준이다. 

세계 최대 에너지 수출국인 러시아의 기업과 은행들은 서방진영의 경제 제재로 인해 극심한 달러자금 부족을 겪고 있다. 러시아는 현재 서방권에서의 달러 조달이 원천적으로 제한돼 있다. 이로 인해 현재 루블화를 미국 달러화로 교환하는데 들어가는 프리미엄(웃돈)도 사상 최고 수준으로 치솟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