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물 수입금지 조치로, 러 농민들은 "반짝 가격 상승"에 웃고 있는데..
농축산물 수입금지 조치로, 러 농민들은 "반짝 가격 상승"에 웃고 있는데..
  • 운영자
  • jhman4u@hanmail.net
  • 승인 2014.11.1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방과의 '경제 전쟁'으로 러시아의 각 경제 주체는 나름대로 살아남기 위해 노력중이다. 소비자들은 물가 상승과 물품 부족, 루블화 가치 하락등을 우려하고 쓸만한 물건을 사들이고, 기업과 유통 체인들은 연말 특수를 앞두고, '재고 소진하기'에 앞장서고 있다.

큰 흐름이 눈에 띄지 않는 계층은 역시 농민들이다. ‘농산물 수입금지 조치'로 농민들은 단기적으로 가격 상승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외국산 농산물 수입금지에 따른 수요를 대체할 만큼 러시아 농업은 현대화하지 못했다. 다만 러시아 농산물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이와 관련, 농산물 유통업자인 보리스 아키모프는 미 뉴욕타임스와 회견에서 “소비자들은  농산물이 어디서 오는지에 대해 더 생각하기 시작했다”며 “정부, 기업, 사람들의 생각이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농민들이 농업에서 가능성을 발견하고, 앞으로 나아갈 기회를 잡기는 어려울 것같다고 말한다.

러시아가 서방의 경제제재 조치에 맞서 EU, 미국,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 등으로부터 1년 간 농축산 식품 수입을 금지하는 것은 지난 8월. 농산물 유통업자들은 농산물 수입이 금지되자 국내 공급처를 긴급히 찾아 나섰고 공급 부족에 농산물 가격은 올랐다.

러시아 측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육류 및 가금류 가격은 18%, 유제품 가격은 15% 올랐다. 가격 상승의 혜택이 러시아 농민들에게 돌아간 것은 고무적이다. 금수조치는 내년 8월까지 1년간 유지된다.

러시아 정부는 금수조치가 자국 농산물 소비 증대를 가져올 기회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메드베데프 총리는 농산물 생산량 증대와 해외 식품 수입 의존도를 줄이는 ‘로드맵’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러시아 농민들이 농지및 수확 확대에 필요한 운송수단이나 장기신용 자금 확보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적다고 불평한다. 일부 농민들은 금수조치를 반기고 있지만, 정부가 실제 농산물 생산량 증대를 위한 농지개발은 꺼리고 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미하일 안샤코프 러시아 소비자권리생산협회 회장은 농산물 금수조치 철회를 요구하며 “러시아는 유제품, 생선, 채소 등을 스스로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금수 조치는 국민의 생활을 생각하지 않은 미친 짓”이라고 강조했다.

역사적으로 러시아의 농업은 20세기 들어 2차례나 크게 붕괴됐다. 볼셰비키 혁명정부가 혁명 직후 도시 빈민을 구제하기 위해 농산물을 강탈해 갔고 1913년에는 농업 생산량이 절반으로 급감했다. 이후 1928년 집단농장제 도입으로 생산량이 복구되기 시작했고 1937년까지 산업화 규모로 성장했다. 당시에는 90%의 러시아 농민들이 집단농장 소속이었다.

그러나 구 소련 붕괴 이후 농업은 다시 추락했다. 수입 농산물에 의존하다 보니 시장경제 도입 20여년 간에 1억600만에이커가 넘는 농지의 생산량이 급감했다. 현재 방목하고 있는 소의 숫자는 1940년대보다도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흐름을 다시 되돌리려면 정부나 농민의 노력이 불가피하다. 환경적으로는 러시아의 농축상물 수입 금지조치로 농업을 되살릴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됐으나, 이를 농지 확충및 생산력 증대로 이어갈 수 있는 투자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