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볼링스타로 뜬 신수지가, 러시아 리듬체조 유학시절 얘기를 하는 것은?
이제는 볼링스타로 뜬 신수지가, 러시아 리듬체조 유학시절 얘기를 하는 것은?
  • 이진희
  • jhnews@naver.com
  • 승인 2015.03.07 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연재라는 리듬체조 스타의 탄생에는 신수지라는 희생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리듬체조의 왕국 러시아에서 전지훈련과 러시아 대표팀 공동 훈련을 통해 손연재의 기량이 높아지고, 국제무대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데, 그녀에 앞서 신수지가 힘든 러시아 전지훈련을 한 게 드러났다.

이제는 리듬체조를 접고, 볼링 스타로 거듭난 신수지는 지난해 방송인터뷰에서 러시아 전지훈련 당시 힘들었던 순간을 털어놓은 게 화제가 됐다. 
지난해 11월 MBC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신수지는 “리듬체조 선수 시절, 아시아에서 최초로 자력으로 올림픽 본선에 진출했다"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당시만해도 세계선수권에서 20위 안에 들어야 올림픽 본선에 나갈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100위~80위권이어서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다.

그때 신수지는 아시아선수권 대회에서 은메달 한 개, 동메달 한 개를 받은 명실상부한 리듬체조 부문 꿈나무였다. 그래서 그녀는 최초로 러시아 국가대표팀에 합류해 훈련을 받았다. 당시 이야기를 하면서 그녀는 눈가를 붉혔다. "그 때는 모든 것을 자비로 해 더 힘들었다”고. 당시 전지훈련비용이 한달에 4천만원이었다고 한다.

MC들이 “사전 인터뷰에서 ‘내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손연재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던데”라고 묻자 신수지는 “그건 어디 가지 않는 사실이다. 다만 손연재가 부럽기도 하다. 나는 X고생하면서 길만 닦고 나온 케이스”라고 말했다. 
또 "러시아에 있을 당시 왕따를 당하기도 했다"며 "욕하는 걸 뻔히 알고 있었는데 사람들은 대놓고 욕을 했다"고 말했다. 옆에 있던 김구라는 "이런 걸 손연재도 알아야 한다"라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그녀는 “나 때는 동기 부여가 될만한 게 없었고 메달을 따도 기사 한 줄 안 나지 않았다”면서 “내가 어떻든, 손연재 덕분에 체조 붐이 일어난 것은 맞다. 그래서 내 밥줄이 커졌다. 체조를 배우려는 아이들이 많다”고 인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