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20일부터 러시아 방문-행사
노무현 대통령 20일부터 러시아 방문-행사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4.09.19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19일 카자흐스탄과 러시아를 방문하기 위해 부인 권양숙 여사와 함께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한다. 노 대통령 내외는 19~20일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에 이어 20~23일 러시아를 공식 방문한다.

노 대통령은 19일 낮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 도착, 조국수호자 기념비에 헌화한 뒤 동포간담회를 갖고 교민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이어 20일 누르술탄 나자흐바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양국 정상은 한국의 카자흐스탄 산업혁신 참여, 카스피해 유전 공동개발 등 양국간 자원협력 강화를 비롯한 실질협력 방안을 중점 논의하고 공동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보통신협력 약정도 체결한다.

노 대통령은 20일 밤 모스크바에 도착, 21일 오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양국 정상은 이 자리에서 동시베리아 가스유전 개발, 시베리아횡당철도(TSR)-한반도종단철도(TKR) 연결, 우주산업 등과 관련한 실질협력 방안 및 북핵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정세 등 공동 관심사를 논의하고, 공동선언을 채택한다.

양국 정상은 22일 밤 푸틴 대통령의 휴양지 '다차`에서 시간 제한없는 비공식 만찬을 갖고 동북아 정세와 양국간 협력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노 대통령은 또 세르게이 미로노프 상원의장 등 러시아 주요인사들과도 만나 양국 지도층간 친분과 신뢰관계를 강화방안을 협의하고, 한-러관계 발전에 기여한 러시아 인사들에게 훈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노 대통령은 22일 한-러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 양국 기업인들과 실질협력 증진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흐루니체프 우주센터를 방문한다.

노 대통령은 모스크바 대학에서 `21세기 한-러관계 발전`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받는다.

노 대통령의 이번 카자흐스탄 러시아 방문에는 삼성 이건희, LG 구본부, 현대차 정몽구, SK 최태원 회장 등 재계 총수 및 강신호 전경련 회장, 김채철 무역협회 회장, 박용성 대한상의 회장 등 경제 5단체장을 포함한 재계인사들이 대거 동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