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에 대한 가스 공급 중단, 양보보다 강경 택했다
우크라에 대한 가스 공급 중단, 양보보다 강경 택했다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6.01.02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보가 아니라 강경일변도라 새해 벽두부터 러시아가 이런 저런 어려움에 처할 듯하다.

러시아는 약속대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함으로써 유럽 국가들에 불똥이 튈까 우려가 나오고 있다. 유럽으로 가는 러시아산 천연가스의 80%가 우크라이나 영토를 통과하고 있는 만큼 자칫 우크라이나가 앙심을 품고 통관을 막을 경우 유럽 국가들의 피해가 속출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도 엄청난 리스크를 지고 그런 일을 벌이기는 힘들 것이다. 작금의 가스논쟁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양자간 현안이고, 가스관 문제는 러시아-우크라-유럽 국가들이 다 얽혀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어샛든 이번 사건으로 올해 G8(선진7개국+러시아) 의장국을 맡아 오는 6월 상트-페테르부르크 G8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있는 러시아로서는 자칫 신년부터 에너지를 무기 삼아 유럽을 곤경에 빠뜨렸다는 비난에 직면할 수도 있다.

러시아는 또 구랍에 비정부기구(NGO)에 대한 강경한 통제 내용을 담은 법안을 통과시켰다. 러시아 언론들은 NGO에 대한 통제 법안에 서방진영이 불만을 품고 G8 행사를 보이콧할 움직임까지 있다고 지적해왔다.

전문가들은 "NGO 통제법안으로 러시아는 값 비싼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며 "러시아가 G8 의장국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자유민주국들과의 장기적 관계 구축도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우크라이나와의 가스 분쟁이 장기화돼 유럽에 그 피해가 발생할 경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그 입지는 계속 좁아질 수밖에 없다.

블라디미프 푸틴 대통령의 경제보좌관을 6년간 지내다 구랍 27일 사표를 던진 안드레이 일라리오노프는 "러시아가 에너지를 무기로 사용하고 있다"면서 우크라이나와의 가스분쟁에서 러시아의 주장을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