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국립 볼쇼이 합창단 21일 부산을 시작으로 서울 김포 등 내한 공연
러시아 국립 볼쇼이 합창단 21일 부산을 시작으로 서울 김포 등 내한 공연
  • 이진희
  • jhnews@naver.com
  • 승인 2017.04.14 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국립볼쇼이합창단이 오는 21일 부산문화회간, 27일 서울 북부 노원문화예술회관(관장 김승국)에서 합창단의 진가를 보여준다. 

작곡가 쇼스타코비치가 극찬한 러시아의 최고 합창단인 볼쇼이 합창단은 1928년 창단되었으며 1936년 다양한 레퍼토리와 최고의 화음으로 유럽 음악계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러시아 음악 전통을 가장 잘 간직하면서 현대적 감각을 더한 합창단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이 합창단의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는 러시아 공훈예술가인 레프 칸타로비치다. 러시아 합창의 대부인 '스베쉬니코프 국립합창학교'를 졸업한 뒤 1969년 모스크바 국립음악원에서 볼쇼이 합창단을 발전시킨 치차교수를 사사했다. 2005년 러시아 최고의 합창지휘자인 루드밀라 예르마코바와 함께 러시아 국립 볼쇼이 합창단의 상임지휘자 자리에 올라, 치차, 예르마코바에 이어 러시아 합창의 큰 맥을 잇고 있다. 

레퍼토리는 르네상스 시대의 고전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시대의 음악을 아우른다. 오라토리오, 칸타타, 아카펠라 성악곡, 민요, 오페라, 종교음악 등 5천여 곡에 이른다고 한다.

이번 내한공연에는 ‘칼린카(Kalinka)’, ‘볼가강(Volga River)’ 등 러시아 전통 민요와 새롭게 준비한 무반주곡 ‘할렐루야’, ‘아베마리아’등과 오페라 아리아, 한국가곡인 ‘청산에 살리라’, ‘남촌’ 등을 들려줄 예정이다. 80여 년의 전통에 걸맞는 슬라브 감성 특유의 원숙함과 저음을 바탕으로 한 풍부한 하모니로 한국 팬들에게 합창예술의 진수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 김포, 오산, 광주, 의정부 등로 순회공연을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