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이라크에서 살해범 잡기 위해 군사작전 나설 듯
러, 이라크에서 살해범 잡기 위해 군사작전 나설 듯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6.07.06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대통령이 테러 대응을 위해 국외 군사작전권을 요구하는 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그 시기가 러시아 외교관 4명 살해, 푸틴의 보복 지시 뒤끝이어서 이라크에서 살해범을 잡기위한 사전 조치로 보인다.

4일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군 또는 정보기관 특수부대의 국외 파견을 가능하게 한 반테러법 수정안을 연방평의회(상원)에 보냈다. 연방평의회는 이달 중순까지 법안을 심의하기로 했다.

이 법안은 작전지역과 부대, 시기 등을 규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외교관 납치 피살에 대한 보복으로 군사작전에 나설 것임이 분명하다. 러시아가 뒤늦게 이라크에서 미국을 도와 군사작전을 벌일 이유도 없고, 아프간이나 다른 분쟁지역에 개입할 의사가 없기 때문이다.

세르게이 미로노프 연방평의회 대변인은 통신과 인터뷰에서 “러시아 외교관들이 이라크에서 잔인하게 살해된 상황에서 필요한 조처”라고 말하기도 했다.

문제는 러시아군이 작전에 들어갈 경우 이라크를 점령하고 있는 미군을 비롯한 다국적군이 어떻게 나올까 하는 점이다. 비록 미군측에 통보를 한 뒤 들어간다 하더라도 자칫 작전중에 예기치 않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다. 또 그 작전으로 저항세력들이 미군에 대해 더 잔혹한 테러행위로 대응할 수도 있다. 그래서 미군과 합의가 원만히 이뤄질지도 의문이다.

러시아는 1989년 소련군의 아프가니스탄 철수 이후 중동에서 군사개입을 하지 않았다. 2004년에는 러시아 정보기관원 2명이 카타르에서 체첸 반군 지도자를 살해했는데, 카타르 당국에 의해 처벌을 받았다. 이번에는 그런 식으로 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라크에서 처벌받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상대는 무장단체 ‘무자헤딘 슈라 회의’다. 지난달 3일 러시아 대사관 직원 1명을 살해한 뒤 납치해 간 4명을 살해했다고 자인한 저항단체다. 푸틴은 자극을 받아 즉각 보복 명령을 내렸고, 살해범들에게 현상금 1천만달러를 내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