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대북 미사일 결의안을 계기로 북한을 더 혼낼 것
미국은 대북 미사일 결의안을 계기로 북한을 더 혼낼 것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6.07.17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이 유엔의 대북 미사일 결의안 채택을 계기로 이번 기회에 북한을 혼낼려는 의지가 강한 것 같다.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은 16일 북한이 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에 돌아오지 않으면 "추가 압력"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현재 진행중인 "금융조치들을 통한 북한의 불법활동 저지와 확산방지구상(PSI) 활동을 앞으로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6자회담장으로 돌아오면 미국과 회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유인책을 써 자락을 깔았다. 6자회담중에 이뤄지는 양자회담을 통해 북한과 직접 대화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번복한 것이다. 따라서 미국은 기존의 대북 대화 방침을 고수하면서 압박 강도를 높인 셈이다.

조지 부시 대통령의 G8 정상회의 참석을 수행한 라이스 장관은 "안보리 결의에 대한 북한의 첫 반응이 '거부'라는 것에 놀라지 않았다"며 북한은 "어떤 경우에도 거부주의자 성향"이라고 대꾸했다.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해 회담이 열릴 경우는 "우리는 북한과 대좌할 수 있다. 문제될 게 없다"며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는 이미 북한과 (양자) 대좌를 많이 해왔다"고 라이스 장관은 강조했다.

라이스 장관은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안보리 결의가 북한의 행태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안보리 범위 밖에서 대북 금융제재와 PSI 활동도 병행되고 있음을 상기시키고, 이의 지속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라이스 장관은 대북 안보리 결의가 1993년 이래 처음 이뤄진 점과 중국의 찬성을 특기하면서 "이 결의는 매우 강력한 것이며, 모든 회원국에 구속력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