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에서 축배를 든 북한 여자축구에...
모스크바에서 축배를 든 북한 여자축구에...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6.09.09 0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모스크바서 세계여자청소년 축구대회가 열렸다. 예상외로 우승을 차지했다. 신문에도 대문짝만하게 났다. 준결승에 올라가기도 전에 그 사실을 현지 특파원들은 알았을 테고, 나름대로 한번 가볼까 생각도 했을 것이다. 이전 같았으면 당근 갔을 것이다. 요즘은 소위 북한의 이런 저런 것들이 기사가 안되니, 안 갔고, 그런 장소가 아니더라도 북한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특파원들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을 것이다.

근데 예상외로 우승을 했으니 한번 가서 취재를 했으면 했다. 특파원들이 현장에 가지 않으니 일부 신문에서는 다른 형태로 북한의 어린 축구소녀들에 대한 취재를 했다. 이번대회에 심판으로 참여한 국제심판 홍은아씨다. 그녀의 블로그를 들여다 보면 현장 이야기가 너무 재밋게 나와 있다.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끝난 세계 여자청소년(20세 이하) 축구대회에서 북한이 우승을 했습니다. 대단한 '사건'입니다. 저는 그 대회에서 심판을 봤습니다. 내년 중국에서 열리는 여자 월드컵을 앞두고 세계 여자 축구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죠.

대회 첫날이었던 8월 17일, 제가 심판을 봤던 구장과 북한 경기가 열리는 구장이 달라 북한-독일의 경기를 직접 보진 못했어요. 현재 여자축구 FIFA 랭킹 1위로 평균 신장이 1m80㎝를 훌쩍 넘는 듯하고 남자 못지않은 체격에 스피드와 공중 볼 다툼에 능한 독일을 북한이 이겼으리라고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호텔에 돌아오자 다른 심판들이 북한이 2-0으로 독일을 쉽게 눌렀다며 저에게 축하한다고 하는 게 아니겠어요? 물론 기분은 좋았지만 '아, 이 사람들이 또 남북한을 구별하지 못하는구나'하고 생각했죠. 수백 번도 넘게 'Korea Republic'과 'DPR Korea'를 설명해 줬건만…. 다들 북한의 플레이에 깊은 인상을 받은 듯했어요.

대회 개막 전 대부분 미국.브라질.멕시코.독일을 우승 후보로 꼽았죠. 북한은 독일.멕시코.스위스와 '죽음의 조' 에 속해 예선 통과 전망도 밝지 못했어요.

북한의 두 번째 경기인 스위스전을 모스크바 다이나모 경기장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전체 관중의 반 이상이 북한 응원단이었어요. 러시아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가 상당수였죠. 북한 선수들은 90분 내내 일방적으로 스위스를 밀어붙였습니다. 훈련량이 상당히 많았음을 단번에 알 수 있었어요. 플레이의 기복이 크지 않다는 것과 득점원이 다양하다는 것도 발견했죠.

준결승에서 북한이 브라질을 1-0으로 이기고, 중국이 미국을 승부차기로 꺾었습니다. 설마 했던 아시아 국가 간의 결승전이 현실이 됐어요. 북한과 중국은 7월에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열린 여자 아시안컵 준결승에서 만나 북한 선수들이 심판을 폭행하는 불미스러운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죠.

그런데 언니들과 달리 북한의 어린 선수들은 실력도 뛰어났고 플레이도 깨끗했어요. 수중전으로 치러진 결승전에서 북한 선수들은 지칠 줄 모르는 체력과 우승을 향한 집념으로 무려 다섯 골을 넣어 예상외의 큰 점수 차로 중국을 꺾었습니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 정상에 우뚝 선 북녀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불가능해 보였던 것이 가능케 되고, 예상치 않았던 일들이 일어나고, 흘린 땀방울을 통해 사람들에게 감동과 환희를 주고…. 이것이 우리가 축구에 빠져들 수밖에 없는 매력이 아닐까요?

아마 이런 정도의 감동을 받았다면 당연히 현장 취재를 가야 합니다. 근데 안타깝게도 현장 취재는 없었어요. 조선도 동아도 최근에 특파원의 면면이 바뀌면서 이런 저런 거 다 챙길만한 여유가 없었으리라 믿습니다. 오랜만에 모스크바에서 나온 재밋는 사건이었는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