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러시아로 부터 원유를 공급받는 게 목적
북한은 러시아로 부터 원유를 공급받는 게 목적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6.10.20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이 북한에 수출하던 원유 공급량을 줄였다고 한다. 홍콩 중국 인권.민주 정보센터(ICHRD)의 분석이다. 북한 핵실험 이후 중국이 북한에 대해 취하고 있는 일련의 제재조치 중 하나로 보인다. 그러나 이 정보가 확실하지는 않다. 다만 중국이 원유 공급량을 줄인 정황은 있어 보인다. 그 갭을 러시아로부터 얻어내기 위해 북한이 친러시아 노선으로 돌지 않느냐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의 대 북한 원유 공급 회사인 '중조우의수유공사(中朝友誼輸油公司)'가 16일부터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량을 줄였다고 한다. 이 회사의 한 직원은 "북한으로 가는 송유관이 노후해 원유 공급이 중단된 적이 과거 있었지만, 이 경우엔 반드시 상부로부터 송유관 수리 지시가 있었으나 이번에는 그런 지시 없이 공급이 갑자기 줄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최근 북한의 핵실험과 관계가 있다는 게 이 단체의 분석이다.

워싱턴 관측통들은 미국이 중국에 대북 원유 공급을 '몇 주간' 줄이거나 중단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미국 뉴욕 타임스는 7월 중국을 방문한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가 중국 측에 대북 원유 지원 중단을 요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북한 원유 수입의 대부분이 중국이 북한에 지원하는 것이어서 중국으로부터의 석유 공급 확보는 북한 입장에선 사활이 걸린 문제다.

북한은 89년 중국과 옛 소련으로부터 연간 250만t의 원유를 수입했으나 91년 소련이 무너지면서 러시아로부터의 수입은 전면 중단됐다. 그 뒤 북한은 중국으로부터 연간 약 50만t의 원유를 들여오고 있으며, 이는 북한 석유 수입의 절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래서 북한이 공을 들이는 곳은 나홋카 항에서 해상을 거쳐 북한에 들어오는 러시아산 원유다. 한 소식통은 "나진.선봉 지역을 통해 소량 들여 오는 러시아산 원유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북한의 각 기관 및 산하 경제 단위들이 자체적으로 중국.러시아, 또는 기타 지역으로부터 사들이는 원유의 양이 점차 늘고 있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