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유학에 관한 모든 것 질문 및 답변 -펀글
러시아 유학에 관한 모든 것 질문 및 답변 -펀글
  • sysop@buyrussia21.com
  • 승인 2004.08.25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유학에 관한 기본적인 질문이 한꺼번에 다 있고, 답변도 충실해서 ㅋㅋ ^..^ 모스크바 유학생회 사이트에서 팜. 죄송^^.^^~

질문

러시아 학부 유학을 준비중인 20살 꽃띠 처녀-_-입니다. 친지분들이 러시아에 많이 계시는 관계로 러시아 유학을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내년 겨울쯤 입국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학원을 통하지 않고 직접 모두 유학준비를 하려 합니다만, 별로 아는 것이 없어서 이렇게 몇가지 물어봅니다^ㅡ^

우선 제가 공부하고자 하는 것은 므기모에서 국제관계학이나 엠게우에 경제학부나 신문방송학과쪽으로 관심이 있는데, 초청장을 발급받기 위한 자세한 과정과 엠게우와 므기모 각각의 대학에서 요구하는 정확한 서류를 알고 싶습니다.

또한 저는 한 1월 말이나 2월 초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언제쯤이 입국하지 가장 적절한 시기인지도 궁금하구요. 본격적으로 초청장 신청이라던가 비자관련 준비는 언제부터 하면 좋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이곳에서 남은기간동안 조금이라도 노어공부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현지에 가서 무대뽀로..-_ -; 현지에서 언어를 접하며 배우는 것이 좋을까요^ㅡ^?

답변

모스크바 국립 국제관계대학(MGIMO) 한국 학생회장 김경준입니다. 저희 대학의 예비학부는 원칙적으로 1월-2월 입학이 불가능합니다. 예비학부의 과정은 러시아의 9월 학기 개강에 맞춰 1년으로 짜여져 있기 때문에, 노어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는 상태가 아니시라면 결과적으로 1년 6개월을 공부하시는 결과가 대부분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저희학생회 공식 사이트 http://www.kmgimo.org 또는 leap200@hanmail.net, 010-7394-0123(김경준) 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현재 므기모의 국제관계학부를 마치고 한국에 귀국한 상태입니다(임기가 8월 31일까지인 관계로 답변을 올려드립니다..^^)

저희 대학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예비학부 입학시)
1.최종학력 증명서(노/영문)
2.에이즈 검사증(보건소나 병원에서 발급 가능) 입니다. 학비는 연 5000달러입니다.

만약 현재 시간적으로 여유가 되신다면 노어 과외 교습을 받으시거나 노어 전문 학원(에듀랑등)에 등록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합니다. 하다못해 한국에서 알파벳이나 간단한 기초 회회라도 익혀두면 적응기간을 그만큼 줄일 수 있으니...

저는 현재 모스크바에서 3년째 살고 있는 한국 유학생입니다.
(학교는 MATI: Moscow Aviation Technology Institute)

겨울에 학교를 입학하시고 싶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예비학부 입학이겠군요. 대부분 학교가 겨울에 예비학부 입학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입학초기에 6개월만 공부하고 본학부에 입학할것인지, 1년반을 하고 본학부에 입학할것인지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6개월만하고 본학부에 입학할경우는 수업방식이 언어와 여러가지 기타 과목 (수학, 물리, 혹은 역사등의...)을 동시에 해야 합니다. 시간을 단축할 수 는 있지만 그리 추천
할 만한 것이 못됩니다. 아직 20살밖에 되지않은점. 시간을 좀 더 투자하셔서 확실한 언어기반을 가지고 본학부에 지원 하시길 바랍니다.
(신문 방송쪽은 문과계열중 어려운편에 속합니다. 유념. ^^)

학교는 엠게우나 므기모를 원한다고 하셨죠? 둘다 문과계열에서 알아주는 학교입니다. 두 학교 모두 한국학생들이 많이 다니고 있으니 서류준비 문제는 저보다 많이 아는 사람들이 많을겁니다. 여기서는 대충 몇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1.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및 성적 증명서
2.6~8장의 증명사진
3.건강증명서
4.여권 사본

여기서 1,4는 초청장 발급을 위해서 한국에서 러시아로 보내야할 것들입니다. 나머지는 본교 입학담당자에게 직접 건내면 될겁니다.

초청장을 받기위해서는 최소한 출국하기 원하는 날짜로부터 약 2개월 전에 보내야합니다. 여름일경우엔 3개월전엔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겨울이므로 2월이면 충분합니다. (러시아학교는 겨울방학이 길어야 1주일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학교도 쉬질 않죠 ^^)

이제부턴 초청장 발급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1. 가고자하는 학교에 팩스로 '초청장 발급요청'공문을 보낸다.
2. 바로이어서 여권사본과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혹은 성적증명서를 보낸다.(학교측에서 여권사본만 우선 보내달라고 할 경우엔 생략)
3. 초청장이 국가에서 학교로 본인 이름으로 발급된다.
4. 초청장을 수령할 러시아 현지 대리인에게 부탁하여 받는다.
5. 수령 대리인이 본인에게 초청장을 국제우편으로 빠른 시일안에 보낸다.
6. 초청장을 가지고 서울에 위치한 러시아대사관에 가서 여권과 함께 제출하여 유학비자를 요구한다.
7. 비자가 붙여진 여권을 수령받고 (30분~1달걸림-돈내는 양에 따라 다름. 15만원이면 아마 30분만에 비자 받을 수 있음 ^^) 비행기 티켓을 구매한다.
8. 모스크바로 입국한다. (공항픽업 준비 필수!!) (보통은 학교측에 요구하지만 한국사람을 원할경우 픽업 아르바이트하는 학생들을 찾아보세요. ^^)

예전에는 초청장이 주한러시아 대사관에 텔레그람으로 전송이 되었는데 올해부터 법이 바뀌어서 직접 수령 받아야합니다. 혹 학교측에서 국내로 보내주기도 합니다.(우편으로... 그러나 기대하지 않는것이 좋음.)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으므로 학교측과 천천히 이야기 하시길 바랍니다. 입국전에 반드시 학교측과 기숙사 문제와 공항 픽업 문제가 해결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며칠을 비싼 호텔에서 묵어야합니다.)

위 과정들을 유학원을 통해서 처리하면 아마 60~80만원 가까이 소비됩니다. 현지 한국인 아르바이트생을 통하면 40~45만원 사이가 들겁니다. 시간이 많이 남았으니 아르바이트생을 통해서 현지 업무는 처리하고 국내 비자수령, 여권발급등의 업무는 직접 하셔서 돈을 아끼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

노어문제는 걱정하지 마십시오. 현지학교에 입학하여 1달공부하는 것이 국내에서 혼자 6개월 공부하는것보다 훨씬 능률적입니다. 저 역시도 오직 영어만 입에달고 살다가 러시아에가서 알파벳부터 시작했습니다. 걱정마세요.

기타 질문이 있으면 메일주세요. 지금 한국에 나와있거든요. 이번달 말에 모스크바로 입국하지만 그안에는 빠른시일안에 답변을 줄 수 있을겁니다. ^^

한국은 3월에 매학년이 시작되지만 여진 9월에 시작됩니다.
학비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6개월 1년 단위로 끊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청장 대행을 하고나서 한국에서 초청장 가지고 대사관 가서 비자 받고 들어오심 되고여 들어올 때 학비를 가지고 오셔야 됩니다. 학비는 여기서 곧 거주기간을 뜻하니까여. 예비학부는 상관없이 님이 좋으신 곳으로 가심 되고여 예비학부 1년을 마치고 나서 시험 한번 보고 다음년에 본학부로 올라가심 되여. 예비학부는 말 그대로 본과에 들어가기 위한 과목을 살짝 봐두는 정도하고 러시아에서 공부하려면 말을 잘해야겠죠.......^^ 궁금한게 있음
lkw3515@hotmail.com 으로 연락줘여 그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