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반도핑기구(WADA), 항저우 아시안 게임 북한 인공기 게양 징계 경고
세계반도핑기구(WADA), 항저우 아시안 게임 북한 인공기 게양 징계 경고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3.09.2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만에 국제 종합대회인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출전한 북한의 인공기 게양이 국제적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지난 22일 항저우 선수촌에서 열린 공식 입촌식 행사에 북한 인공기가 게양됐다. 인공기는 브루나이와 캄보디아 등 다른 나라 국기들과 함께 펄럭였다. 또 이날 북한이 일본과 맞붙은 탁구 남자단체 경기장에도 인공기가 올라갔다. 북한은 도핑 문제로 지난 2021년부터 올림픽을 제외한 모든 국제대회에서 국기 게양이 금지된 상태다.

항저우 아시안 게임 개막식 모습/사진출처:조직위 홈피
북한 인공기/사진출처:러시아 매체 크라스나야 베스나

국영 리아노보스티 통신크라스나야 베스나 등 러시아 매체에 따르면 올림픽 전문 사이트인 '인사이드더게임즈'(Inside the Games)는 24일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항저우 아시안 게임 인공기 게양과 관련,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서한을 보내 "반도핑 규정을 위반할 경우, 징계절차를 개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WADA 대변인은 "북한은 계속해서 세계반도핑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있으며, 모든 국제 스포츠 연맹과 OCA 등 주요 기구들이 이를 통보받았다"며 "필요한 경우, WADA는 이를 위반한 단체·사람들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란디르 싱 OCA 회장 대행은 “북한측이 WADA와 만나 자신들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며 "지금은 북한 인공기가 펄럭이고 있으니, 앞으로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의 의도는 모든 선수가 경기에 출전하고,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심은 메달 시상식에서도 인공기 게양이 이뤄질 지 여부다. WADA의 제재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조치다. 북한은 역도와 레슬링, 사격, 권투 등 여러 종목에서 메달권에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