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러나는 이그나티예프 중앙은 총재, 연일 정부정책에 쓴소리
물러나는 이그나티예프 중앙은 총재, 연일 정부정책에 쓴소리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13.04.05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임하는 이그나티예프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가 연일 쓴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세르게이 이그나티예프 총재는 오는 6월 퇴임을 앞두고 불법으로 해외로 유출되는 고위층 자금에 대해 폭로성 발언을 하더니, 이번에는 러시아 경제 전망에 경고를 날렸다. 특히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인하를 요구하는 러시아 정부에 대해 "통화 정책의 기본을 모른다"는 식으로 질타했다.

그는 경제 성장률을 높이기 위해 통화정책을 완화(금리 인하)하라는 정부의 압력에 완강히 저항해왔다. 그래서 정부와의 갈등 때문에 총재직에서 물러나게 됐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뒤 새 정부와 중앙은행 사이에 '금리를 내려라' '안된다'는 공방을 앞서 재현한 듯한 느낌이다.

파이내셜 타임스(FT)에 따르면 이그나티예프 총재는 3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은행 컨퍼런스에 참석해 금리 인하 반대 이유를 조목조목 밝혔다. 이 신문에 따르면 지난 1월과 2월 러시아의 실업률은 5.3%를 기록했는데, 이는 구소련 붕괴이후 최저치에 가까운 수준이다. 하지만 경제 성장률은 급속도로 둔화되고 있다. 러시아의 1월 국내총생산(GDP)은 전년 동월대비 1.6% 증가했고 2월에는 0.1%로 급격히 둔화됐다.

신문은 실업률이 극도로 낮은, 즉 생산자원이 최대로 활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성장이 이뤄지지 않는, 구조적 모순상태에 들어가 있다고 진단한다. 이같은 실업률과 성장률의 엇박자 상황에서 금리를 내리면, 경제 이론상 성장보다는 인플레만 야기한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같은 논리로 이그나티예프 총재가 기준금리 인하를 반대했다는 것이다.

이그나티예프 총재는 "최근 실업률 지표는 생산자원을 거의 최대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에 인플레 역효과를 우려해 통화정책 완화를 반대했다"고 말했다. 성장이 정체된 상황에서 금리인하가 되레 물가만 높이는 최악의 상황을 배제할 수가 없었던 셈이다.

그는 대신 물가만 하락한다면 기준금리를 인하할 계획이었다고 고백했다.
러시아의 물가상승률은 약 7% 수준으로 중앙은행의 억제 목표치인 5~6%를 웃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