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횡단 대장정 르포(1)-한겨레 펌
시베리아 횡단 대장정 르포(1)-한겨레 펌
  • 운영자
  • buyrussia@buyrussia21.com
  • 승인 2005.08.01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 60돌을 맞아 북방 통로를 개척하는 한-러 유라시아 대장정이 지난달 22일부터 시작됐다.

현대자동차의 테라칸을 이용해 모스크바와 부산·블라디보스토크를 각각 출발한 동서 양쪽 대장정팀은 시베리아 험로 1만2천㎞를 달려 9일 바이칼 호수에서 만난다.

한민족의 뿌리로 알려진 바이칼 호수에서 유라시아 포럼과 바이칼 천지굿을 펼친 뒤 광복절에 대장정을 마무리한다. 한민족평화네트워크, 문화방송 등과 함께 이번 대장정을 주최하는 〈한겨레〉는 장정이 끝날 때까지 3~4차례에 걸쳐 대장정 소식을 전한다.

동쪽원정대, 연해주 우수리스크 통과

끝없이 펼쳐진 대평원 12시간 달려 “선두차량 천천히 …, 차량 간격 유지하세요. 오버!” 27일 낮 12시. 동쪽 대장정팀의 차량 12대가 자작나무 숲이 우거진 연해주 우수리스크의 고갯길을 숨가쁘게 넘어가고 있었다.

평소 5분이 멀다 하고 오갔던 무전기 교신음은 블라디보스토크~우수리스크 120㎞ 구간에선 좀처럼 터지지 않았다. 고려인들이 겪었던 강제 유배와 독립투쟁의 한 많은 역사를 더듬어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대원들은 고갯길로 들어서기 20여분 전에 시베리아횡단철도가 통과하는 라즈돌로예역(일명 한마당역)에 들렀다.

이 곳은 고려인의 추방과 유랑이 시작됐던 현장이다. 부근에서 농사를 짓던 고려인들은 1937년 10월 추수 직후 이유도 모른 채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를 당했다.

삶터에서 유배당한 이들은 혹한과 주림에 5분의 1이 죽었다. 당시 3살 이하는 대부분 숨졌을 정도여서 요즘도 고려인 사회에서는 70살 전후 또래를 찾아보기 어렵다. 대원들은 철도역에서 진혼굿을 올리고 무거운 발걸음을 돌렸다.

30분쯤 달린 대원들은 세이푼강가에 있는 독립운동가 이상설 유허기념비 앞에 국화꽃을 들고 섰다. 이 곳은 그의 주검이 화장돼 뿌려진 곳이다. 그는 “나라를 빼앗긴 죄인이 어떻게 조국에 묻히겠는가”라며 화장 뒤 유골을 뿌려달라고 유언했다.

쓸쓸한 유허비 앞에 꽃을 바친 뒤 애국가를 합창했다. 푸른 벌판의 빈 하늘로 나지막이 노랫가락이 퍼지는 순간에도 강물은 무심하게 흘러만 갔다.

29일 아침 미하일로프카군 고려인 우정마을을 떠난 원정대차량 12대는 오후 3시30분 희뿌연 흙먼지를 뒤집어 쓴 채 연해주의 최대 화력발전소가 있는 루츠고르스크를 지났다.

이날의 목적지인 하바로프스크까지는 627㎞. 출발 뒤 3시간 동안은 시야에 아무런 걸림이 없는 대평원이 펼쳐졌다. 바다 같은 착각이 들 정도였다. 3호차 조원인 김봉준 화백은 “마음이 탁 트이는 것 같다”며 “대지에 엎드려 깊이 절하고 싶은 심정” 이라고 뭉클한 감동을 표현했다.

마침내 12시간 만인 밤 9시 아무르강(흑룡강)이 흐르는 하바로프스크에 도착했다. 이곳저곳에서 안도의 한숨이 터져 나왔다.

이들은 늦은 저녁 식사를 들며 보드카로 건배를 했다. 이제 러시아인도 가기 어렵다는 하바로프스크~치타~울란우데의 험로에 도전해 유라시아의 통로를 열자며 ….

하바로프스크/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