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국가중 가장 민주화한 곳이 러시아, 그루지야는 꼴찌
CIS국가중 가장 민주화한 곳이 러시아, 그루지야는 꼴찌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5.12.14 0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이나와 그루지야 등지에서 민주화 정권교체가 나타나고, 러시아에서선 푸틴 대통령이 철권통치를 하고 있다고 서방은 보지만 정작 러시아인들은 그 반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옛 소련권 국가들 가운데 러시아가 가장 민주화됐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 다운 독선적인 평가라는 첫 인상이 든다.

전러시아여론조사센터(VCIOM)가 지난 3~4일 러시아 전역 153개 지역에서 1천594명을 대상으로 독립국가연합(CIS) 및 발틱 국가들의 민주화 정도를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러시아가 조사대상 15개국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조사에 응한 러시아인의 절반이 넘는 52%가 러시아가 민주화됐다거나 이에 가깝다고 답했다. 반면 민주국가가 아니다(33%), 답변 곤란(15%)에 그쳤다.

가장 민주화됐을 것이라고 보는 발트3국은 벨로루시와 거의 근접한 수준이었다. 벨로루시는 독재정권으로 CIS민주화 혁명의 다음 진원지로 꼽히는 곳이다. 그런데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가 벨로루시와 같은 35% 수준. 민주화됐다는 생각하는 사람이 35%라는 것이다. 역시 발트해 국가인 리투아니아는 34%, 민주화 혁명을 이룩한 우크라이나는 31%, 최근 대선을 통해 3선연임한 철권통치자가 있는 카자흐스탄이 29%의 순이었다.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은 민주화와 거리가 멀다는 답변이 59%로 가장 높게 나왔고 타지키스탄(58%), 그루지야(58%), 아제르바이잔(56%), 키르기스스탄(56%)에 대해서도 러시아인들은 비민주국가로 인식했다.

특히 2003년 '장미혁명'으로 서구로부터 민주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는 그루지야에 대해 응답자의 19%만이 민주화됐다고 인정했다. 이는 러시아와 그루지야간 정치적인 반목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가 옛소련 국가들의 민주화 발전과정을 '지원해야 한다'와 '그렇지 않다'라는 응답은 각각 44%, 42%를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