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렘린, 주유엔 대사 등을 인용해 북-러 무기 거래설을 부인하는 주한러시아 대사관
크렘린, 주유엔 대사 등을 인용해 북-러 무기 거래설을 부인하는 주한러시아 대사관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3.09.2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1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기간에 제기된 북-러 무기 거래 가능성과 관련해 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를 초치해 엄중한 입장을 전달했다. 그러나 주한러시아 대사관측은 한반도 안보에 대한 실질적인 위협은 한국과 미국의 폭력적이고 과도한 군사 활동에서 비롯된다고 반박했다. 

쿨릭 주한러시아 대사를 초치해 엄중한 입장을 전달하는 장 차관/사진출처:외교부

외교부에 따르면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오후 쿨릭 대사를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불러 러시아가 북한과의 군사협력 움직임을 즉각 중단하고, 안보리 결의를 준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장 차관은 러시아 측에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채택한 상임이사국이자 국제 비확산 체제 창설을 주도한 당사국 중 하나인 러시아가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할 것"이라며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며 우리 안보를 중대하게 위협하는 행위는 한러 관계에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쿨릭 대사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주의 깊게 들었으며, 이를 본국 정부에 정확히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서 연설하는 쿨릭 주한러시아 대사/바이러 자료사진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 러시아 언론에 따르면 주한러시아 대사관 측은 이후 성명을 통해 "모스크바는 북한과의 관계 발전을 포함해 모든 국제적 의무를 변함없이 준수하고 있다"며 "한반도 안보에 대한 실질적인 위협은 북한을 무력으로 봉쇄하려는 한국과 미국의 폭력적이고 불균형적인 군사 활동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했다. 이 통신은 또 바실리 네벤자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를 인용, "북한의 대러 무기 제공 소문은 서방측 대표들이 포함된 안보리 제재 전문가 그룹에 의해서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영 타스 통신은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이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간의 정상회담 과정에서 군사 분야를 포함해 어떤 합의문에도 서명하지 않았음을 지난 15일 밝혔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