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성매매 업소에 대한 극비 감사했다니..
모스크바성매매 업소에 대한 극비 감사했다니..
  • 이진희
  • jinhlee@hk.co.kr
  • 승인 2004.12.1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스크바의 성매매 가라오케에 대한 유학생들의 집중적인 탄원서로 인해 감사원이 두 차례 현지를 감사했다고 한다. 유일하게 국민일보에 그 사실에 보도됐는데..

그 내용을 보자

정부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의 한국인 가라오케 성매매와 관련,러시아 주재 한국대사관을 지난 8월과 10월 두 차례 감사했고 다음달쯤 감사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져 그 결과가 주목된다.

특히 러시아 최대 인권단체인 메모리얼이 지난 10일 러시아 대통령 직속 국가인권위원회 의장에게 한국인 성매매 실태 문건을 전달하고 대책을 촉구한 사실도 밝혀지는 등 자칫 러시아내 한인 성매매 문제가 양국간 외교 문제로 비화할 우려까지 낳고 있다.

17일 국무총리실과 감사원,외교통상부 등에 따르면 총리실,감사원,경찰청 등 정부합동점검반이 지난 8월 암행감사 형식으로 열흘간 사전조사를 진행한 데 이어 이를 토대로 10월 정기감사때 가라오케 성매매 실태를 확인 조사했다.

◇러시아 성매매 폭로·감사 과정=이번 감사는 러시아 한인 유학생들의 줄기찬 폭로가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는 게 감사원 관계자의 전언이다.

지난 1월부터 유학생들은 청와대를 비롯해 외교통상부,러시아 주재 한국대사관 등의 홈페이지에 한국 공직자,상사 주재원,기업인 등이 저지르고 있는 러시아내 성매매 근절 및 업소 철폐 등 대책을 요구하는 글을 지속적으로 올렸다. 이에 대사관측은 직원들에게 가라오케 출입을 금지시켰다는 답신을 보내고 간담회도 열었으나 유학생들은 한국인들의 추태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학생들의 집요한 운동은 지난 9월 노무현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풀이된다. 방문 1개월 전에 사전 암행감사가 이뤄졌고 방문 후인 10월 감사원 정기감사에서 이 문제를 조사한 점을 감안하면 양국간 외교사안으로 번질 수 있음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에는 러시아 공영방송인 채널 러시아가 한인 성매매 업소를 집중적으로 다룬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등 한국 정부를 압박했다.

◇극도의 보안=현재 다음달 감사위원회가 열릴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감사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하지만 조사내용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는 정부 내에서도 극도의 보안 속에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얘기와 함께 반대로 소득은 별로 없기 때문이라는 엇갈린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러시아 마피아도 연루돼 있고 워낙 국제적으로 망신스런 일이라서 감사가 은밀히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현재 귀청보고를 한 뒤 모든 자료를 감사원에 넘긴 상태”라면서 “내년 1월쯤 감사위원회에서 징계대상자와 징계수위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지에 다녀온 감사원 관계자는 업소의 외상장부를 확보하려 했으나 지배인이 잠적해 허탕치는 등 성매매와 관련한 증거는 미미하다고 말했다.

외교부 관계자도 “한국인이 러시아인과 합작해 성매매를 중개했다는 것이지 대사관 직원이 그런 곳을 출입할 정도로 자기 관리를 못하겠느냐”고 부인했다.

러시아 주재 한국 대사관의 박병환 참사관은 “8월과 10월 감사를 받았으며 징계 조치는 보고받은 바 없다”며 “감사는 직원 개개인을 대상으로 하므로 상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당시 감사를 도왔던 교민 A씨는 “감사 착수 직전 대사관 등 해외 공관과 기업들이 일제히 외상값을 갚았으며 가라오케 업주가 외상 장부를 가지고 있을 리 만무하다”며 “이런 상황을 설명하고 장부를 관리하는 업소 지배인을 소개했으나 감사팀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고 밝히는 등 허술한 감사였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제 문제로 비화 조짐=유학생들과 일부 교민들은 한국인들의 성매매가 감사 이후에도 은밀히 이뤄지고 있다며 공관 연루 여부와 관계없이 물러서지 않을 태세이고 러시아 미국 등 인권단체도 여기에 동조하는 분위기여서 사태는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러시아 인권단체 메모리얼에서 활동중인 스베틀라나 가누쉬키씨는 본보와 통화에서 “러시아 여성을 대상으로 집단 성매매를 하는 국가는 한국뿐”이라며 “관련 단체들과 연계해 대통령 직속 인권위원회에 대책 마련을 지속적으로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성매매 감시단체인 폴라리스 프로젝트도 러시아내 한국인 성매매 근절 활동에 힘을 보태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