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의 '스푸트니크V' 승인, 도대체 뭐가 문제인가? WHO 또다시 러시아측 결단 촉구?
WHO의 '스푸트니크V' 승인, 도대체 뭐가 문제인가? WHO 또다시 러시아측 결단 촉구?
  • 이진희 기자
  • jhman4u@buyrussia21.com
  • 승인 2021.10.14 0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자료의 보완, 현장 실사의 문제점에 관한 '문서 보증' 놓고 신경전 벌이는 듯
RDIF측 "연내 WHO 승인" 주장에 WHO 측 "법적절차 끝나야 시기 예상 가능" 일축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에 대한 세계보건기구(WHO)의 긴급 사용 승인 시점이 초미의 관심사로 등장한 가운데, 스푸트니크V의 유통을 맡고 있는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와 WHO간에 치열한 신경전이 펼쳐지고 있는 느낌이다.

국내 제약사 한국코러스에서 생산중인 스푸트니크V 백신/KBS 캡처

현지 언론에 따르면 키릴 드미트리예프 RDIF 대표와 마리안젤라 시마오 WHO 사무차장이 13일 시차를 두고 WHO의 스푸트니크V 평가 작업에 대해 입을 열었다.

드미트리예프 대표는 이날 오전 "스푸트니크V가 올해 말까지 WHO에 (사용 백신으로) 등록될 수 있다"며 "우리는 WHO 승인 문제에 관해 소통을 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WHO 측(수미야 스바미나탄 선임 연구원)이 어제 스푸트니크V가 올해 말까지 등록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며 "우리는 WHO 승인을 받기를 원하고, 소통을 잘 하고 있으며, 프로세스가 진행 중임을 확인한다"고 말했다.

RDIF 드미트리예프 대표:스푸트니크V 연말까지 WHO에 등록될 수 있을 것/얀덱스 캡처

그러나 나중에 나온 마리안젤라 시마오 WHO 사무차장의 발언은 드미트리예프 대표와 결이 매우(?) 달랐다. 오히려 러시아측의 결단을 촉구하는 늬앙스를 짙게 풍겼다.

시마오 차장은 제네바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스푸트니크 V에 대한 프로세스(평가 작업)는 여전히 일시 중지되어 있다"고 전제한 뒤 "프로세스의 재개는 법적 절차 (해결 여부)에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그녀는 "이 문제가 곧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는 등록 신청인인 RDIF가 미해결 문제를 이행할 수 있도록 러시아 보건부와 매일 협력하고 있다"고도 했다. 듣기에 따라서는 문제 해결을 위해 러시아 보건부에 매일 압력을 가하고 있다는 늬앙스다.

그러면서 "스푸트니크V의 승인은 법적 절차가 얼마나 빨리 완료되는 지에 달려 있다"며 "(러시아측이) 필요한 문서에 서명하는 즉시, WHO는 평가 작업을 재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 타스 통신은 이를 "불완전한 (임상) 자료의 보완과 러시아 생산 시설에 대한 현장 실사 재개"에 관한 이야기라고 전했다.

WHO측에서 조만간 스푸트니크V의 (등록) 신청서 검토 재개를 기대/러시아 타스 통신 캡처

시마오 차장은 결론적으로 "(승인) 시기는 이러한 법적 절차가 언제 완료되는 지 여부에 달려 있다"며 "그때서야 신청자(RDIF), (백신) 제조업체와 함께 예상되는 것과 필요한 시간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며, 지금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드미트리예프 대표의 연내 승인 발언을 사실상 부인하면서, 러시아 측의 협조를 거듭 촉구한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RDIF가 서명해야 하는 문서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 문서 서명만으로 WHO가 주장하는 '법적 절차'가 완료되는 것인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WHO측에서 스푸트니크V 등록 신청서 검토 시기에 대해 말해/현지 일간 이즈베스티야 캡처

이와 관련, 이즈베스티야지는 미하일 무라쉬코 러시아 보건부 장관이 지난 1일 제네바에서 테워드로스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과 회담을 가진 뒤 기자회견에서 "스푸트니크V의 WHO 등록을 방해하는 모든 장벽이 제거됐다"고 말한 사실을 거듭 인용했다. 무라쉬코 장관이 WHO 측과 문제 해결을 위한 합의에 도달했지만, 실무적으로는 RDIF가 여전히 미적거리거나 완전히 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